모니터링 툴

Posted by 주원이^^
2017.07.20 14:59 리눅스/모니터링

시스템 관리자나 개발자들은 가끔씩 서버의 프로세스, CPU, 메모리, 네트워크, 디스크 등과 같은 리소스 상태를 모니터링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눅스 커맨트라인 기반의 cpu, memory, network, disk, process 를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툴들을 알아 봅니다. 소개하는 툴들은 통계 기반의 리소스 사용량 정보를 보여주고 실시간으로 그 내용을 업데이트 합니다. 

1. Top

Top 명령어는 프로세스의 cpu와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는 가장 인기있는 툴입니다. 이 명령어는 가장 리소르를 많이 사용하는 순서대로 프로세스 리스트를 정렬해서 보여줍니다. 프로세스 리스트와 함께 cpu와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 키를 누르면 도움말 화면을 보여줍니다. 




2. Htop


Htop은 여러분이 가장 즐겨쓰는 툴이 될 것입니다. Top과 비슷하지만 더 정제되고 다양한 기능들을 보기좋은 UI를 이용해 보여줍니다. Htop은 리눅스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는 않지만 Ubuntu, Fedora, CentOS 등에서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아래는 유용한 htop 단축키들입니다.

M: 메모리 사용량으로 프로세스를 정렬

P: CPU 사용량으로 프로세스를 정렬 

?: 도움말 

k: 현재 또는 선택된 프로세스를 종료 

F2: 디스플레이 옵션 지정을 위한 셋업 메뉴 

/: 프로세스 찾기


3. Atop


Atop은 시스템 리소스와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하는 툴입니다. 이것은 현재 cpu, memory, disk, network 의 사용량을 프로세스 별로 보여줍니다. Top 또는 Htop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4. Nmon


Nmon은 cpu, memory, network disk 사용량을 모니터링 하고 프로세스 리스트를 보여주는 사용하기 쉬운 툴이다. Nmon은 간단해서 모니터링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은 제공하지만 프로세스를 관리하거나 모니터링 출력 화면을 수정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통계 결과를 스트레드시트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5. Glances

파이썬으로 작성된 Glances 는 Nmon과 비슷하게 cpu, 메모리, 네트웤 디스크와 프로세스 정보들에 대한 통계를 보여준다. Nmon과 마찬가지로 통계 정보 외에 다른 기능들은 제공하지 않는다. "h" 키를 누르면 도움말 기능이 실행된다. 




6. Saidar


Saidar는 소개한 모든 툴들 중에 가장 심플한 툴이다. Saidar의 결과 화면은 cpu, 프로세서, 메모리, 스왑, 네트워크 I/O, 디스크 I/O, 파일 시스템 정보들을 보여준다. 하지만 결과 화면에서 현재 작동중인 프로세스 리스트들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출처: http://minooz.tistory.com/166 [우주 Blog]

'리눅스 > 모니터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니터링 툴  (0) 2017.07.20
cockpit 웹UI 모니터링  (0) 2017.07.20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